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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연구) 글로벌 디지털 산업 박람회 동향과 미래 산업 시사점: CES, MWC, HM, IFA 리뷰 (윤정섭, 진설아, 오윤환, 2022)
  • 작성자STEPI
  • 작성일시2022-10-18 21:48
  • 조회수449

https://stepi.re.kr/site/stepiko/report/View.do?reIdx=313&pageIndex=1&cateCont=A0501&searchYear=&searchCondition=&searchKeyword=&searchSort=




본 연구에서는 CES(미국 소비자 가전 박람회), MWC(스페인 바르셀로나 정보통신 전시회), HM(하노버 산업 박람회), IFA(베를린 국제 가전 박람회)의 주요 트렌드를 검토하여 미래 산업의 핵심 테마를 모색하고, 향후 기업과 정부의 대응 방향을 모색하였다. 




주요 대상에 따라 박람회를 ①최종소비자(B2C(Business to Consumer))를 대상으로 하는 CES와 IFA, ②중간재 기업(B2B(Business to Business))을 대상으로 하는 HM, ③사회 전반의 인프라를 대상으로 하는 MWC로 구분하였다. 




4개의 박람회에서는 디지털 초융합(트윈), 사회와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공통된 트렌드이며, 글로벌 기업과 정부의 최종적인 지향점은 메타버스와 지속가능성의 확대였다.  


주요 대상에 따른 전시와 비전은 다음과 같다. 


 ㅇ (B2C) 소비자 가전의 범위를 확장하고 첨단 디지털 제품들을 연결하기 위한 초연결시스템과 소비자들이 주체적으로 지속가능성 향상에 참여할 수 있는 제품을 공개 


 ㅇ (B2B) 제조현장에서 첨단 장비를 연결하고 데이터를 확보하고 새로운 사업 모델을 창출하기 위한 디지털 융합 플랫폼과 산업과 사회 전반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대안을 제시


 ㅇ (디지털 인프라) 산업과 사회의 디지털 초융합의 핵심인 네트워크 인프라와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과 유즈케이스를 공개하였으며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한 솔루션 마련




본 연구에서 글로벌 디지털 산업 박람회의 트렌드와 아젠다를 검토하여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ㅇ (시사점1)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가상공간의 활용성과 확장성에 대응하여 국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촉진 정책과 미래 사회 문제 대응을 위한 제도를 개선


 ㅇ (시사점2) 환경 부문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과 조직·거버넌스 구조의 변화에 대한 고민의 결과를 실체화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다양화


 ㅇ (시사점3) 글로벌 기업과 주요국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지속가능성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기술 개발 지원 및 보조금 지원을 확대


 ㅇ (시사점4) 지속가능성이 높은 메타버스 기반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자유로운 네트워킹 활동이 가능한 오프라인 공간을 제공하여 수출 증진을 위한 지원 사업을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