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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정책제안

정책수요자의 참여를 통한 상향식 정책 설계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 모빌리티(MaaS) 활성화 방안

  • 제안자안성수
  • 등록일2021-12-23
  • 조회수510

스마트 모빌리티(MaaS) 활성화 방안 1. 현황과 문제점 ○ MaaS 플랫폼은 모든 도시교통수단을 통합된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여 이용자에게 ‘끊김없는’ 최적의 교통수단을 제공하고, 정액 교통요금제로 자동차, 지하철, 버스, 자전거, 택시 등 ‘무제한’ 교통 수단 사용이 가능한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로 정의하고 있음. ○ 이동성 플랫폼 제공 업체의 두 가지 주요 전략이 현재 시장에서 관찰될 수 있음. - 첫 번째로 전통적으로 잘 정립된 대중교통 사업자를 기반으로 하는 인프라가 많은 “백본” 플랫폼 제공업체는 장기적인 트래픽 개선을 목표로 하고 동시에 고객에게 더 많은 편의를 제공하고자 함. 보통은 혁신보다는 개선 위주로 흘러가게 되는데, 철도공사나 한국도로공사와 같은 공기업은 국가 기간 교통망을 보유하고 있기때문에 기존인프라를 기반으로 일반사용자에게보다 편리한 예매앱을 제공하는 사업과 주차장을 렌터카 업체에 개방하는 방법으로 진행 중임. - 두 번째로 OTT(Over-the-Top) 플레이어는 종종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단기 사용자 최대화에 집중하게됨. 우버는 규모의 경제를 만들고 플랫폼 선순환을 위하여 마케팅 프로모션 등을 통해 가입자 모집에 많은 비용을 투입하기도 함. ○ 그러나 두 가지 전략적 접근 방식 모두 MaaS의 미래 성공 가능성을 떨어트리는 주요 요인이 될 수 있음. 2. 개선방안 ○ 이를 위한 솔루션으로써, 백엔드 및 프런트 엔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ICT 인프라로 해결이 가능한데, 백엔드 애플리케이션은 인프라 계획의 관점에서 교통 흐름을 최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프런트엔드 애플리케이션은 최종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 스마트 모빌리티 프론트엔드 솔루션의 개발은 주로 트래픽 사용 패턴의 변화와 디지털 솔루션의 증가, 그리고 전 세계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증가로 가능해졌으며, 디지털화 시대에 소비자는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 제공에 점점 더 익숙해져서 최고 수준의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는 상황에 도달하였음. 3. 기대효과 ○ 2017년 5월 토요타 연구소(Toyota Research Institute)는 스마트 자동차 시대에 대비한 블록체인 연구결과를 발표함. 토요타는 차량 데이터 관리, 데이터 기반 새로운 서비스 개발, 자율주행을 위한 결제 수단 개발 분야에서 블록체인기술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함. - 차량데이터관리측면에서는 블록체인기술을 이용하여 데이터분류와 데이터보호차원에서 많은기술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하였음. 차량으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공개 가능 데이터, 판매 가능데이터, 보험사 송부 데이터 등 종류별로 분류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때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데이터에 대한 위·변조 방지 기술이 개발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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