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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모빌리티(KIPA)

정책수요자의 참여를 통한 상향식 정책 설계

[2021 OPL 성과보고서_2]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OPL과 디자인 사고
  • 작성자KIPA
  • 작성일시2022-04-12 16:04
  • 조회수113






본 보고서는 한국행정연구원 미래행정혁신연구실이 2021년도에 운영한 열린정책랩(Open Policy Lab: OPL) 운영과정과 결과를 기록한 것으로 , , 총 2권의 세부 보고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1년도의 OPL 주제는 유통・물류 분야의 스마트 모빌리티로서 세부적으로는 세 개의 워킹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워킹그룹의 운영과정과 논의결과 및 정책제언 등은 결과보고서에 통합하여 제시하였습니다. 또 하나의 보고서는 OPL 방법론 보고서입니다.


디자인 사고와 시스템사고를 핵심으로 하고 있는 OPL을 정책과정의 혁신방안으로 확대하기 위하여 디자인 사고의 활용사례들을 제시하면서 이를 제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1. 방법론 보고서 - OPL과 디자인 사고


- 주요내용 :  뉴질랜드 공동디자인랩의 운영사례와 우리나라의 제3차 응급의료기본계획 수립과정 사례를 살펴보면서 디자인적 시각이 정책개발에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봄. 또한 이 과정에서 활용된 다양한 도구와 툴킷들을 살펴보고, OECD가 제안하는 정책 툴킷들 가운데 디자인 사고의 도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툴킷들을 모색함


- 작성 목적 : OPL 방법론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디자인 사고의 실제 적용사례를 살펴보고 디자인 사고를 정책과정 전반에 확장시킬 수 있는 제도적 방안을 모색




2. 저자


- 연구책임자: 차세영 부연구위원(한국행정연구원)


- 연구참여자: 강정석 선임연구위원(한국행정연구원), 김준형 부연구위원(한국행정연구원), 이화진 책임연구원(한국행정연구원), 


조원혁 교수(Victoria University of Wellington) (제2장), 구정하 대표(디자인케어) (제3장), 김정인 연구보조원(한국행정연구원), 송현호 연구보조원(한국행정연구원), 신나라 연구보조원(한국행정연구원), 양 인 연구보조원(한국행정연구원), 유미정 연구보조원(한국행정연구원), 이기엽 연구보조원(한국행정연구원)